-
David Einhorn의 투자 철학
데이비드의 투자 철학은 가치 투자와 철저한 기업분석에 기초합니다. 단기적 주가 하락 혹은 부정적인 언론 기사와 같은 일시적 요인으로 인해 시장에서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 투자합니다. 데이비드는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기업에 대해 광범위한 조사를 선행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살피고 경영 상황, 관리 현황, 업계 동향과 경쟁 구도 등을 철저히 분석합니다. 시장에서 저평가된 기업인 동시에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기업을 찾아서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한 기업을 고릅니다. 데이비드는 시장이 오판할 때 반대편에 서는 일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에 우호적일 때에도 데이비드 자신이 판단하기에 기업이 과대평가되거나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고 판단하면 공매도하기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장기적 성장성이 큰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서 포지션을 결정합니다. 데이비드의 투자 철학은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과 종종 비교됩니다. 이는 두 사람 모두 가치 투자와 펀더멘털 분석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는 투자를 결정할 때 매우 신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개 내지 30개 정도의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행동주의 투자자로서의 모습도 보여주었는데, 애플과 제너럴 모터즈와 같이 실적이 저조한 회사에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노력도 보여주었습니다. 그린라이트 캐피털이 투자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수익을 가져다주었으나, 테슬라에 대한 공매도 포지션으로 손실을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데이비드의 투자는 펀더멘털 분석을 기초로 저평가된 기업을 가려내어 가치 기반의 투자를 지향합니다. 기업의 내재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기업의 재무제표와 여러 데이터를 참고하여 펀더멘털 분석에 주력합니다. 리스크 관리를 중시하며 과대 평가되었거나 어려운 도전을 앞둔 기업에는 공매도 포지션을 잡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기업의 지분을 확보하여 기업의 체질 개선을 요구하는 행동주의 투자를 견지합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를 결정하고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하면 다수의 포지션과 반대되는 포지션을 잡는데 주저함이 없습니다.
David Einhorn의 투자 전략
전반적 투자 기조는 가치 투자에 기초합니다,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기업을 골라 주식을 매수합니다. 이 주식을 장기 보유하면서 시장에서 해당 기업의 진정한 가치를 알아채고 주가가 상승하기를 기다립니다. 데이비드는 여러 종류의 전략을 구사하는데,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고평가 된 기업에 대해 숏포지션을 잡기도 합니다. 행동주의 투자의 추종자로서 특정 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하고 기업의 성과를 끌어올릴 변화를 요구합니다. 투자에 앞서 치밀한 분석을 선행합니다. 기업의 재무구조와 기타 자료를 분석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여 투자할 기업의 잠재력을 파악하는데 주력합니다. 기업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장기적 안목에서 투자를 결정합니다. 리스크 관리를 중요시하기에, 잠재적 위험을 살펴보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치밀하게 분석하고 매도 시점을 예측하고 손실을 막기 위한 전략을 구사합니다. 공매도에 능해서 시장에서 고평가 된 기업을 찾아 숏포지션을 잡고 주가 하락에 베팅하기도 합니다. 이 전략으로 커다란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펀더멘탈 분석에 힘써 기업의 재무제표와 데이터 분석에 공을 기울입니다. 데이비드는 행동주의 투자를 지지하며 기업의 성과를 끌어올릴 변화를 요구합니다. 요약하면, 가치 투자, 시장의 흐름과 반대되는 포지션 전략, 리스크 관리, 철저한 데이터 분석 등이 주요 전략입니다.
David Einhorn의 삶
1968년 11월 미국 위스콘신주에서 태어나 뉴욕 대학교에서 컴퓨터 과학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학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이후에 로스쿨에서 법학 학위를 취득합니다. 데이비드는 기업의 단점을 지적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996년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업의 성장을 늦추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식을 공개적으로 매도합니다. 2002년에는 세계적 에너지 기업인 엔론의 회계부정을 파악하고 주식을 공개적으로 매도합니다. 데이비드는 그린라이트 캐피털이라는 헤지펀드를 만들어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증시에서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북한 정부와 관련된 사업을 중단하라는 이메일을 애플 경영인 팀 쿡에 보내어 주목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데이비드는 뛰어난 분석과 직관을 보여주는 투자자로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함에 주저함이 없기로 유명합니다. 데이비드는 리만 브라더즈의 회계 부정을 파악하고 2008년 파산하기 전에 리만 브라더즈 주식을 공매도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2008년 4월 분기별 수익 보고서를 논의하기 위해 리만 브라더즈가 주최한 회의에 참석하고 회의 중에 리만 브라더즈의 회계 방식과 모기지 자산에 대한 위험 노출에 대하여 날카로운 질문을 던졌습니다. 리만 브라더즈 경영진은 데이비드의 우려를 일축하면서 기업의 주가는 회의 후 상승하였으나, 데이비드는 리만 브라더즈를 공개적으로 비판하였고 결국 리만브라더즈 주식에 대한 공매도 포지션을 늘리기에 이르렀습니다. 데이비드의 숏 포지션은 몇 달 후인 2008년 9월에 리만 브라더즈가 파산을 신청하기에 이르렀고, 데이비드의 예측이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데이비드의 그린라이트 캐피털은 숏 포지션을 통해 커다란 수익을 거두고 투자자로서의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기업의 약점을 통찰하는 데이비드의 능력과 시장의 오판에 맞서는 의지의 일례로 자주 거론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