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k
전설의 투자가 28_주식 농부가 알려주는 투자 철학, 투자 전략, 마음가짐. <part 2> :: 성공 추월차선
  • 2023. 7. 1.

    by. 수퍼쏘닉

    투자철학

    주식 농부가 알려주는 투자철학

    농부처럼 부지런히 우직하게 투자하면 누구나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농부의 마음으로 공부하기 바랍니다. 농부의 마음으로 끈기 있게 투자하기 바랍니다. 더 많은 이들이 부자가 되어 우리나라 경제에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주식 투자는 누구나 부자가 되는 아주 넓고 큰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시장이 서민에게도 희망이 되는 세상을 꿈꾸며 살아왔습니다. 길어진 인생에서 기업의 성과를 공유하지 않고서는 경제적으로 자유롭게 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세상이 되었습니다.

     

     

     

    투자의 본질을 모르고 투자하면 투자에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주식 투자는 도박이 아닙니다. 도박은 제로섬 게임이지만, 주식 투자를 통해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면 기업은 상품을 판매해 부가가치를 만듭니다. 창조한 가치가 기업에 투자한 이들에게 돌아갑니다. 주가 상승과 배당을 통해서 말입니다. 다시 말해 주식 투자는 윈윈의 공존 메커니즘입니다. 주식 투자를 제로섬 게임, 사고파는 매매 게임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사냥꾼에 지나지 않습니다.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매일 사냥터에 나섭니다. 단기 예측이 빗나가면 허탕을 칩니다. 주식시장에서 실패는 손실로 이어집니다. 잦은 매매로 인해 수수료 지출이 늘어납니다. 옛말에 천석꾼 사냥꾼은 없어도 만석꾼 농부는 있다고 하였습니다. 사냥으로 부자가 되기는 불가능합니다. 온갖 기법을 동원하여 단타 투자를 하였으나 다시 원칙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주식 농부가 알려주는 투자전략

    주식 투자는 사업가 마인드로 투자해야 합니다. 사업가 마인드는 농부의 마음으로 투자하라는 철학과 상통합니다. 주식 투자의 가장 낮은 단계는 정보매매입니다. 재료를 이용하는 정보를 이용하는 투자입니다. 누군가 조용히 알려주는 종목, 이벤트와 연관된 테마주를 비롯해 수많은 정보가 수시로 밀려옵니다. 방송에서 쏟아지는 투자 정보, 추천 정보, 종목 리포트 등 우리에게 밀려오는 정보를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증권사 리포트 혹은 언론 기사는 투자 결정에 힌트를 제공해 줄 수는 있지만 이 또한 완전히 객관적인 정보일 수는 없습니다. 나에게까지 흘러온 정보는 이미 고급 정보가 아닙니다. 정보를 이용한 매매는 대부분 성공하지 못합니다.

     

    그다음 단계의 투자는 차트 분석을 통한 매매입니다. 기술적 분석에 근거한 투자입니다. 주가 흐름과 거래량, 차트의 패턴을 근거로 주가를 예측하여 투자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기술적 분석을 통해 주가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후행 분석일 뿐입니다. 차트 매매를 통해 떼돈을 벌었다는 사람을 종종 봅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수익을 거두는 이들은 보기 힘듭니다. 차트는 참고자료이지 절대적 기준이 아닙니다. 그다음 단계는 정량적 분석에 바탕한 투자입니다. 가치투자의 가장 기초적 단계입니다. 기업의 매출, 자산 보유 현황, 현재의 주가 수준을 바탕으로 투자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투자의 기본에 해당하고 더 나아가야 합니다.

     

    그다음 단계의 투자는 트렌드 분석을 통한 투자입니다. 미래의 유망 분야를 찾아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시대의 흐름, 기술의 발전 방향, 미래의 유망 산업과 업종을 찾아 유망한 기업을 발굴하는 전략입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현재는 변화의 속도가 빨라서 트렌드의 속도와 방향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성장성에 주목한 나머지 안정성이 약한 기업에 과도하게 투자하는 우를 범하기도 합니다. 시장을 장기적 관점에서 보느라 투자의 핵심에서 벗어날 위험도 있습니다. 그다음 최상위 단계는 사업가적 마인드로 투자하는 단계입니다. 다시 말하면 내가 기업가라면 어떻게 경영할까, 어떤 성과를 만들까를 분석하고 투자하는 단계입니다.

     

    사업가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차트와 트렌드 등 단편적 정보들 외에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살펴보면 다른 사람들은 알아보지 못하는 알짜 기업을 반드시 만나게 됩니다. 안정적 수익을 내고 배당을 주는 기업이라면 언젠가는 주가가 오르기 마련입니다. 기업가의 시각으로, 내가 기업가라면 경영해보고 싶은 사업인지, 내가 기업가라면 인수하고 싶은 기업인지의 기준으로 판단해 봅시다. 

     

    주식 농부가 알려주는 마음가짐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는 조언처럼 세상의 부를 만드는 사람들이 경영하는 기업과 함께 그들이 만드는 성취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인생이 망망대해를 건너는 항해라면 항공모함 같은 기업에 몸을 의지해야 합니다. 조그만 돛단배가 아니라 항공모함에 올라탈 수만 있다면 날씨가 나빠지더라도 안전하게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을 찾아 동행한다면 금전적 풍요와 미래를 보장받게 됩니다.

     

    기초가 튼튼한 기업은 위기에 강합니다. 그렇기에 일등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기업에 대해 연구하고 성장주기에 올라탄다면 바다를 건너는 항공모함에 올라탄다면 편안하게 목적지에 다다르게 됩니다. 일등 기업을 만드는 핵심요인을 규정하고 이 핵심요인이 여전히 유효한지 점검해야 합니다. 위기 상황에서는 기업을 믿고 과감히 투자합니다. 위기 상황에서는 현금 비축 없이 과감하게 투자합니다. 주가가 올라 많은 사람들이 주식 시장에 들어오면 주의를 기울입니다.

     

    주가가 오르면 레버리지를 줄이고 주가가 폭락하면 레버리지를 활용합니다. 주가가 하락하면 평소에 사고 싶었던 기업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주식이 폭락하여 모두가 투매하는 시점이 레버리지를 최대한 이용할 기회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와 반대로 행동합니다. 시장이 좋아서 주가가 오르는 상황에 레버리지를 이요하고, 주가가 내리면 공포에 투매합니다. 이처럼 정반대로 행동합니다. 미래를 의지할 기업을 찾아 위기 상황이 오면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적극 투자합니다.